피싱마니아 라운지/리뷰·에세이

떡붕어, 토종붕어와 공존하게 된 유입 토착종

초록누리 2018. 6. 8.

떡붕어..

'헤라부나'라고도 불리는 떡붕어는 원산지가 일본의 비와호로서 오래전 우리나라 자연하천에 유입된 외래어종이다.

  

떡붕어는 이미 전국적으로 넓게 분포하며 토종붕어와 공존하고 있는 어종으로서 배스나 블루길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토종 수중생태계에 큰 위협을 끼치는 어종은 아니지만, 토종붕어와의 경쟁에서 개체수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성장 속도가 빠르다)

   

다행히 떡붕어는 중서성 어종으로서 서식 유영 영역이 토종붕어와 달라 주로 중층이나 표층에서 활동한다.

이러한 특성은 곧 먹이활동과도 관련이 있어 토종붕어가 바닥층 먹이를 흡입하는 것과 달리 떡붕어는 상대적으로 중층이나 표층에서 먹이를 받아먹는 습성이 강하다.

     

뜰채로-건진-떡붕어의-모습
떡붕어.영남일보

  

그래서 떡붕어의 입은 마치 주걱턱처럼 아래쪽이 더 돌출되어 있어 '헤라 붕어'라고도 불린다.

머리는 더 크고 약간 가분수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꼬리지느러미는 마치 제비꼬리처럼 날렵하게 갈라진 형태를 띠고 있다.

  

이러한 떡붕어의 특징은 곧 이를 대상으로 하는 낚시기법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주로 중층에서 군집을 이루며 공격적인 먹이 활동을 하기 때문에 중층·전층 내림낚시 기법이 발달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일본 낚시용품 중에는 수조통이 없다. 바닥 올림낚시가 아니므로 수조통 찌맞춤은 의미가 없고, 100% 현장에서 중층 내림찌 맞춤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새우, 참붕어를 사냥하고, 지렁이, 옥수수, 메주콩 등 웬만한 건 거의 다 먹는 잡식성이 강한 토종붕어와 달리 떡붕어는 포테이토와 같은 식물성, 혹은 글루텐과 같은 가공 미끼를 더 선호한다. (글루텐은 원래 중층 떡붕어 낚시를 위해 개발된 떡밥이다)  

이러한 연유로 인해 떡붕어를 대상으로 하는 낚시기법과 낚시용품이 활발하게 개발되어 왔고, 떡붕어를 대상어로 하는 전층(중층) 낚시를 전문적으로 하는 꾼들도 많아졌다.

  

일본제-글루텐떡밥-마루큐글루텐-제품-이미지
마루큐글루텐

 

또한 떡붕어 낚시기법은 토종붕어를 대상어로 하는 전통 바닥 올림낚시 분야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끼침으로써 한때 옥내림, 슬로프 낚시 기법이 유행하기도 했으며, 단차, 목줄길이의 변화 등.. 이에 따른 다양한 채비법을 응용하는데 이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물론 토종붕어도 쭉 빨아들이는 입질을 간혹 보일 때도 있고, 떡붕어도 바닥의 미끼를 물고 찌를 올리는 경우가 있기는 하다)

   

아무튼 떡붕어는 이제 우리 하천이나 저수지에서 어느덧 완전히 토착화된 어종이 되었고, 붕어낚시꾼들에게도 더 이상 큰 거부감이 없는 물고기가 되었다.

이는 곧 떡붕어가 배스나 블루길처럼 우리 하천의 수중 생태계를 심각한 수준으로 파괴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토종 이입종의 반란, 강준치가 점령한 낙동강 생태계

 

토종 이입종의 반란, 강준치가 점령한 낙동강 생태계

강준치.. 우리나라 민물에 사는 대형 담수어종으로 잉어목에 속해 있으나 성질이 급하고 무리를 이루어 작은 물고기나 갑각류, 수서곤충들을 잡아먹는 공격적인 포식성 어종이다. 우리나라와

boonggarden.tistory.com

무지개송어와 브라운송어 [물고기이야기-송어]

 

무지개송어와 브라운송어 [물고기이야기-송어]

깨끗하고 아름다운 물고기. 역동적이며 생명력이 넘치는 물고기.. 바로 송어입니다. 송어는 깨끗하고 차가운 물에 살며, 연어와 더불어 바다와 담수를 오가는 회귀성 물고기입니다. 아름다운 무

boonggarden.tistory.com

브라운송어, 소양강에서 생태교란종으로 확산

 

브라운송어, 소양강에서 생태교란종으로 확산

최근 브라운송어가 소양강에 정착화 급속도로 번식하여 개체수가 급증하면서 토종 생태계를 위협하는 생태교란종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라면 머지않은 시일에 토종 생태 하천을

boonggarden.tistory.com

토종터와 대물터, 그리고 붕어낚시에 대한 단상

 

토종터와 대물터, 그리고 붕어낚시에 대한 단상

흔히 말하는 '대물터'는 과연 존재하는 것일까? 언제부터인가 붕어낚시를 하는 사람들 중에서 유료낚시터(일명. 관리터 혹은 양어장)가 아닌 자연지에서의 다대편성으로 큰 붕어를 노리는 사람

boonggarde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