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정말 간단하지만, 매우 궁금해하는 주제를 다루어 볼까 합니다.
바로 '찌불이 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입니다.
밤낚시에 있어서 찌 불빛의 역할은 말할 것도 없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조차 보이지 않는 밤낚시에서 찌불은 어신을 탐지하는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예민한 붕어들이 찌 불빛 때문에 영향을 받아 조과가 떨어질 수도 있다는 의구심은 여전히 낚시꾼들에게 있어 신경 쓰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전자찌의 불빛이 조과에 미치는 영향
이제는 예전처럼 꺾어서 사용하는 야간 케미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듯합니다.
아주 오래전 찌톱에 야광 테이프를 붙여 플래시나 칸델라를 비춰 쓰던 시기에는 이 1회용 야간 케미컬라이트도 정말 획기적인 용품이었는데 말이죠.
케미컬라이트 이후에는 전자 케미가 많이 쓰였지만, 이제는 전자찌의 등장으로 전자 케미마저 한 물 간 채비 소품이 되어갑니다.
전자찌도 센서용 찌톱, 광섬유 찌톱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후술 하기로 하고,
일단 찌불과 조과에 대한 결론은 "거의 관련이 없다"입니다.
수심이 아주 지극히 낮은 곳이거나 물색 자체가 맑은 상태라면 또 모를까,,
찌불 때문에 붕어들의 경계심이 극도로 예민해지지는 않습니다.
찌톱 전체가 발광하는 광섬유 전자찌의 경우라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붕어를 자극하지는 않습니다.
밤낚시 조과를 좌우하는 요인은 너무도 많기 때문에 단지 찌불이 밝은 것만 가지고 조황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밤눈이 어두워 멀리 있는 찌불을 보기 힘들다면,
어차피 1회용 케미를 쓰지 않고, 꼭 전자찌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너무 염려하지 말고, 어차피 사용할 터인데,, 그냥 자신에게 편한 전자찌를 사용하면 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낚시꾼이 붕어보다 더 예민한 것 같습니다.
밤낚시 조과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따로 있다?
사실 찌불보다도 낚시꾼에 의해 야기되는 밤낚시 조과 악영향의 원인은 따로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다음과 같이 간단히 열거해 보겠습니다.
- 물속으로 전달되는 소리 : 잦은 채비 투척에 의한 착수음, 지나치게 큰 소음
- 진동 : 수중으로 전달되는 진동은 수중 생물들의 경계심을 크게 자극하여 밤낚시 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
- 캡라이트 불빛 : 갑작스럽게 수면을 비추는 랜턴이나 캡라이트 역시 순간적으로 붕어들의 경계심을 자극한다.
경험상 개인적인 관점입니다만,,
위의 세 가지 요인 중에서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은 바로 '진동'이라고 생각합니다.
1번 소음의 경우,,
잦은 투척이 아닌 사람들의 말소리나 작은 소음은 별로 큰 영향이 없습니다.
3번에 해당하는 불빛은,,
지나치게 잦은 경우가 아니라면, 순간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나 지속적인 것은 아닙니다.
물론 물속으로 자주 불빛을 비춘다면 조과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러나 물속으로 전달되는 파동에는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원하는 조과를 달성하고자 한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결론적으로,,
찌의 불빛이 밤낚시 조과에 영향을 줄까 봐 지나치게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