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싱마니아 라운지/리뷰·에세이

양어장 스위벨 채비 목줄 길이

초록누리 2023. 5. 15.

양어장 유료터 붕어낚시에 있어서 가장 많이 운용되고 있는 채비는 아마도 스위벨과 편대 채비인 듯합니다.

이 중에서 일단 스위벨 채비만 놓고 봤을 때 '도대체 목줄의 길이를 어느 정도 할 것인가?' 하는 궁금증에 대한 의견도 분분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양어장 스위벨 채비 목줄 길이에 대한 단상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목줄 길이의 기준점

 

먼저 목줄 길이의 기준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가?'에 대해서도 저마다 생각이 모두 다른 것 같습니다.

 

- 누군가는 봉돌 아랫 고리에서부터 바늘 끝까지라고 하고,

- (8자 매듭일 경우) 목줄 매듭에서부터 바늘 끝이라고도 하고,

- 바늘 길이를 제외한 순수한 목줄 부위만 목줄 길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딱 정해진 기준은 없기 때문에 자신이 정한 개념을 그대로 유지하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8자 매듭 대신 무매듭을 사용하는데 목줄 길이는 바늘을 제외한 순수한 목줄 부분을 길이로 정합니다.

 

만약 단차를 둘 경우에는,,

짧은 쪽을 원래의 기준대로 하고, 긴 쪽은 미끼를 달았을 때 겹치는 부분이 없을 정도만 길게 합니다.

단차를 크게 두지 않는 것이죠.

 

목줄 종류(성질)에 따른 길이

 

스위벨 채비의 목줄은 대부분 연심줄인 합사 계열을 많이 사용합니다만, 취향에 따라 경심줄인 나일론줄(모노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위벨-채비-예시-실제-이미지
일학 스위벨 채비 목줄. 군계일학

 

 

경심줄을 좋아하는 꾼들은 합사에 비해 꼬임이 덜하고, 상황에 따라 하나를 떼어내고 외바늘 채비로 전환했을 때 직진성이 좋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느 정도 집어가 되었거나, 집어가 별 의미가 없는 곳에서는 스위벨 채비를 외바늘로 운용하면 찌올림이 더 깔끔한 면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짚어봐야 하는 것은,,

모노줄로 목줄을 사용할 경우에는 일단 합사보다는 더 길어야 합니다.

경심줄은 어느 정도의 길이가 되지 않으면 순간 충격 시 인장력이 확보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필자의 경우 경심줄로 목줄을 사용할 때는 최소한 10 ~ 12cm 이상의 길이를 기본 단위로 생각합니다.

물론 아예 긴 목줄 채비를 운용하고자 할 때는 더욱 길게 사용하게 되죠.

 

적합한 스위벨 목줄의 길이

 

그렇다면 적합한 목줄 길이는 대략 어느 정도일까요?

사실 목줄 길이를 정하는 요인은,, 대상 어종, 운영 채비, 활성도 시기 등.. 여러 가지로 다양합니다. 

 

그리고..

목줄이 짧으면 입질 표현이 빠르고 예민한 편이며,

목줄 길이가 길다면 입질 표현은 다소 둔감하지만, 이물감이 상대적으로 덜 해 찌올림 표현은 상대적으로 중후하고 느긋해서 좋습니다.

 

분할 봉돌의 개척자인 성제현 명인은,, 

스위벨 채비의 목줄 길이는 당줄을 사용한 양바늘의 경우, 5cm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혹자는 이 길이가 너무 짧은 것 아니냐고 말하기도 하지만,,

성제현 명인은 경험상 "이 정도의 길이가 스위벨 채비 찌올림을 가장 이상적으로 표현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자로 잰 듯 딱 5cm를 맞추어야만 하는 강박을 가질 필요는 없으며, 개인의 취향이나 습관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하면 됩니다.

목줄의 길이는 스위벨 채비라고 해도 어디까지나 개인의 경험과 취향에 따라 정해지는 것입니다.

 

다만, 스위벨 채비에서 합사 목줄 길이는 너무 길게 할 경우 꼬이기 쉽고 입질 표현이 다소 왜곡될 수도 있으며, 모노줄이라고 해도 15cm 이상의 옥올림 긴 목줄 채비만큼 길게 사용하는 것도 별로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목줄 길이를 5cm 이하로 가져가는 것도 당연히 어렵기 때문에 굳이 부연할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만,,

편대 채비인 경우에는 합사 목줄 길이가 일반적으로 3 ~ 4cm 내외인 것을 감안한다면, 5cm도 그리 짧은 편은 아닙니다.

 

이상으로 스위벨 채비의 목줄 길이에 대한 단상이었습니다.

모두 즐낚 하시고, 어복 충만하시기 바랍니다~. ^^;

 

 

유료터 양어장 원줄 종류·호수 선택 고민?

 

유료터 양어장 원줄 종류·호수 선택 고민?

최근에는 접근성과 편의성이 좋은 유료터(관리형 저수지나 양어장) 출조를 선택하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예민한 양어장 붕어들을 낚기 위한 채비는 자연 노지와 다를 수밖에 없는데 그중에서

boonggarden.tistory.com

낚시바늘 무미늘과 외바늘 채비 사용의 장점

 

낚시바늘 무미늘과 외바늘 채비 사용의 장점

붕어낚시 채비도 예전에 비해 소품과 기법이 발달함에 따라 정말 다양해졌다. 덕분에 낚시꾼들에게는 개성과 취향에 따라 다채로운 기법을 운용하는 재미가 더욱 쏠쏠해졌다. 채비를 구성하는

boonggarden.tistory.com

붕어낚시 원줄 색깔은 조과와 상관있을까?

 

붕어낚시 원줄 색깔은 조과와 상관있을까?

붕어낚시에 있어 원줄은 모든 채비를 달고 붕어와 랜딩 싸움을 하는 원천적인 釣具이다. 만약 원줄이 약해 터지게 되면 물고기를 놓치는 것은 물론 딸려 있는 찌, 봉돌, 바늘 등 모든 채비도 그

boonggarden.tistory.com

댓글